① 기획
기획(planning)은 관리과정의 첫 단계로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조직 구성원이 그 방향을 따르도록 인도하는 것으로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기획에는 조직의 사명과 비전 확인, 환경과 상황분석, 목표설정, 의사결정, 문서작성, 시간관리, 재무관리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활동은 수행할 업무를 제시하고 필요한 자원을 결정하며 평가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제공할 활동이 무엇인지 결정할 때 지속적으로 사고하면서 기획활동에 참여하고, 간호관리자는 간호사를 위해 어떻게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환경을 구축하여 생산성 향상과 직원 만족도를 높일지 고려하는 단계이다.
② 조직
조직(organizing)은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해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는 활동으로 필요한 자원을 분배하고 배치하는 기능이며, 이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자원을 수집 및 배치하고 설정한 기획이 효율적으로 성취되도록 하는 것이다(휴버) 조직의 질서 유지를 위한 조직화와 조직구조 작성, 권한 분배와 부여, 직무 설계, 직무 분석과 평가, 간호전달체계 및 조직문화 . 조직변화 등과 같은 활동이 조직에 포함된다. 간호부서의 조직 기능은 구성원의 부서 배치와 일정 및 스케줄 관리와 관련되며, 각종 위원회와 내규, 부서 내 ㆍ 외 간 직위구조를 형성하면서 활동하는 단계이다
③ 인사
인사(stafing)는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중요한 과정으로 관리자의 인사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즉 인적자원 확보 활동에 필요한 간호인력 계획과 모집, 선발, 배치 등이 있으며, 인력 개발 활동에는 승진과 전보, 경력 계발, 직무수행평가 등이 포함되고, 인력 유지 관리 활동에는 보상 관리와 직원 훈육, 결근 및 이직관리, 협상, 노사관계 관리 등의 활동이 있다.
④ 지휘
지휘(directing)는 조직이 나아갈 방향에 따라 구성원들이 활동하도록 관리자가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이다. 관리자가 업무 성취를 위해 구성원에게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업무를 지시하고 감독하여 높은 참여율과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동기를 부여하는 분위기를 구축하고 유지하려는 욕구 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대인관계 능력을 활용한다.
지휘에는 리더십과 동기부여, 의사소통과 주장 행동, 조정과 협력, 갈등 및 직무 스트레스 관리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간호사는 치료 준비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 외에도 감독 업무에 관한 질적, 양적 책임과 책무 및 조정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 간호관리자는 간호인력과 보조직원 및 기타 지원활동을 하는 집단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간호관리자는 대상자를 보호하지 못한 상황이나 환자 안전상의 과오, 환자 방치 상황이 있는지 관찰하고 감시하는 활동도 수행한다. 과도한 업무시간과 스트레스로 인한 간호사의 피로,과중한 환자간호 업무량, 기타 체계적인 문제는 법적 책무와 관련해서 감시해야 할 상황들이다.
⑤ 통제
통제(controlling)는 사전에 결정한 업무수행 표준에 따라 수행한 업무결과를 비교하고, 격차가 발생하면 원인 분석에 따라 필요한 활동을 수정하는 것이다. 즉 결과가 기대하는 표준에 부합되는지 확인하여 표준에 도달되지 못하면 어떤 활동은 수정하고 개선하여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리자는 부하직원에게 제시한 활동을 추적하고 행동을 인도하며 업무를 조정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제 활동을 한다. 표준화된 문서와 정보 시스템, 표준화된 측정치를 이용하면서 지속적인 업무 진행 과정을 검토하면 방향이 모호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시간과 자원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통제에는 질 관리 방법과 간호의 질 관리, 의료기관인증 및 환자 안전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간호활동은 표준진료지침(critical path)을 이용하여 환자간호를 추적하는 통제관기능으로 표준 임상경로와 실제적인 환자간호 간의 차이를 분석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통제 관리 기능은 조직 내부의 지속적인 재평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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