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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련정보/간호관리

간호관리 조직화의 원리(계층제,통솔범위,명령통일,분업전문화,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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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계층제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principle of hierarchy)는 공식 조직 내 구성원들을 권한, 책임, 의무의 정도에 따라 상하 간의 등급과 계충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권한과 책임을 배분하여 명령계통과 지휘, 감독의 체계를 확립하는 것을 말한다.

 

② 통솔범위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principle of span of control)는 한 사람의 통솔자가 직접 감독 할 수 있는 한정된 부하직원의 수와 법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원리이다.

 

③ 명령통일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principle of unity of command)는 조직의 각 구성원은 한 명의 상관으로부터만 명령과 지시를 받고 또 보고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즉 명령이나 의사 전달은 반드시 각 계층을 포함하는 공식적 통로를 거쳐 이루어져야 한다.

 

④ 분업 ‧ 전문화의 원리

조직의 규모가 확대될수록 업무의 내용과 특성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조직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의 업무를 종류와 내용별로 나누어 분담하는 분업 또는 전문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⑤ 조정의 원리

조정의 원리(principle of coordination)는 목표통일의 원리라고도 불린다. 이는 조직이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일하고 집단의 노력을 질서 있게 배열함으로써 조직의 존속과 효율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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